시장 동향 : 2024년 중국 레이저 시장

2024년 중국 레이저 시장의 규모, 주요 기업, 성장 전망을 분석합니다. 중국 레이저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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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 27, 2025
시장 동향 : 2024년 중국 레이저 시장

시장 정의

레이저는 레이저 빛을 생성하고 출력하는 장치이며, 레이저 기술과 그 응용의 핵심 파트입니다. 레이저는 펌프 소스 (pump source), 작동 재료, 공진 공동(resonant cavity)이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 펌프 소스 : 에너지 공급
  • 작동 재료 : 에너지를 흡수하여 자극 방사선 생성
  • 공진 공동 : 두 개의 거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자극된 빛의 방출이 증폭되어 레이저 생성
 
레이저는 높은 밝기, 우수한 단색성, 높은 방향성, 그리고 높은 응집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저는 정보 전송, 재료 가공, 의료, 조명, 센서 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광학 소자로 사용됩니다. 레이저의 성능은 레이저 장비의 출력 빔 품질과 전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며, 이는 레이저 응용 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시장 분류

이득 매질(gain media), 펌핑 방법 및 작동 모드에 따라 레이저 산업은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득 매질에 따른 분류

고체 레이저
고체 레이저는 결정이나 유리를 매트릭스 물질 (Matrix material)로 사용하고 희토류 금속 이온이나 전이 금속 이온과 같은 활성화 이온으로 도핑된 레이저 유형입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체 레이저로는 Nd:YAG 레이저, Yb:YAG 레이저, Cr:YAG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고체 레이저는 높은 레이저 출력, 안정적인 에너지 출력, 작은 크기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세라믹 접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에너지 변환 효율이 낮고 빔 품질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체 레이저
가스 레이저는 가스나 증기를 작업 매체로 사용하는 레이저 유형을 말합니다. 이들은 원자가스 레이저, 분자가스 레이저, 이온가스 레이저, 엑시머 레이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CO2 레이저는 레이저 접속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이 제품들은 넓은 전력 범위, 높은 에너지 변환율, 우수한 빔 품질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러나 용접 폭이 넓기 때문에 열에 민감성이 높은 재료나 장치를 연결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도체 레이저
반도체 레이저는 레이저 다이오드라고도 불리며, 갈륨비소화(GaAs), 인듐인화물(InP), 황화카드뮴(CdS)과 같은 반도체 재료를 작동 매체로 사용하는 레이저입니다. 출력 파장은 가시광선, 근적외선, 중적외선의 다양한 범위를 포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장비 크기가 작으며, 사용 수명이 깁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레이저가 방사되는 각도가 크고 빔 품질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파이버 레이저
파이버 레이저는 다양한 희토류 원소 이온으로 도핑된 광섬유를 작동 매체로 사용하는 광섬유를 기반으로 하는 레이저 유형입니다. 낮은 임계값, 높은 효율성, 우수한 빔 품질 및 높은 가성비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단파 레이저
초고속 레이저는 SESAM, Kerr Lens 등의 모드 잠금 기술을 기반으로 초단 펄스를 방출하는 데 사용되는 모드 잠금 레이저를 말합니다. 현재 초고속 레이저는 중국에서 비금속 재료 절단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펄스 지속 시간이 짧고 가공 품질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펌핑 방식에 따른 분류

전기적 펌핑
전류에 의해 여기되는 레이저를 말합니다. 가스 레이저는 대부분 가스 방전에 의해 여기되는 반면, 반도체 레이저는 대부분 전류 주입에 의해 여기됩니다.
광학적 펌핑
광학 펌핑에 의해 여기된 레이저를 말합니다. 거의 모든 고체 레이저와 액체 레이저는 광 펌핑 레이저이고, 반도체 레이저는 광 펌핑 레이저의 핵심 펌핑 광원으로 사용됩니다.
화학적 펌핑
화학 반응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를 사용하여 작업 재료를 여기시키는 레이저를 말합니다.
 

동작 방식에 따른 분류

CW
연속 레이저(CW)의 각 에너지 레벨의 입자 수와 공동 내의 방사선장은 안정적인 분포를 갖습니다. CW 동작의 특징은 작업 재료를 여기시키고 이에 따라 레이저 출력을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열적 효과가 뚜렷하다는 것입니다.
Pulsed
펄스 레이저는 레이저 출력이 일정 값으로 유지되는 시간을 말하며, 레이저가 불연속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특징은 열 효과가 작고 제어성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시장 특성

레이저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업의 높은 기술 장벽

레이저는 수많은 광학 소재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레이저 산업 체인의 핵심입니다. 광학과 재료 과학, 전자공학, 컴퓨터과학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기술 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신규 기업이 단기간에 최첨단 제품개발 기술을 습득하기 어려워 진입 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파이버 레이저 우세

중국의 산업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특히 제조업이 낮은 부가가치에서 높은 부가가치로 전환됨에 따라 산업용 레이저 기술이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파이버 레이저는 높은 광전 변환 효율, 우수한 출력 빔 품질, 강한 환경 내구성, 그리고 용이한 일괄 처리가 장점입니다. 또한 낮은 비용으로 대량 사용이 가능한 덕분에, 산업, 통신, 의료,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이버 레이저는 특히 용접과 레이저 적층 제조와 같은 재료 가공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산업용 레이저 시장에서 파이버 레이저는 약 7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반도체 레이저와 CO2 레이저는 약 2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빠른 제품 업데이트

중국의 전통 제조업이 선진 제조업으로 빠르게 전환됨에 따라 더욱 많은 산업 현장에서 고출력, 고휘도 펌프 소스, 대유효면적 광섬유(large mode area optical fiber) 등 첨단 레이저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8년 1만 와트 레이저가 산업용 시장에 도입된 이후, 고출력 레이저 기술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레이저 출력이 50kW에서 100kW로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이는 레이저 산업의 빠른 제품 혁신과 기술 발전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시장 수요 차별화

레이저 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 자동차 생산, 중공업, 의료 미용, 통신, 항공 우주 산업 등에 주로 사용되지만, 그 응용 가능성은 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활용 시나리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산업 마다 필요한 가공물의 유형과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레이저 자체 뿐만 아니라 가공 장비에 대한 니즈도 매우 다양합니다.
다양한 출력의 레이저가 장착되는 레이저 절단 장비를 예로 들면, 보조 가스가 결합된 30kW 레이저로 10mm 두께의 탄소강을 절단할 때, 0kW를 사용할 때보다 효율이 25% 더 높습니다. 비록 효율성은 향상되었지만 그 차이가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25mm 두께의 탄소강을 절단할 때 30kW의 효율은 보조가스를 사용한 20kW 때 보다 114.3% 더 높아 극명하게 효율이 향상됩니다.
즉, 고객마다 요구 사항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레이저 시스템을 선정할 때 레이저 핵심 요소들의 구성, 실제 가공 판의 유형과 두께, 레이저 제품 사용 비용과 같은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전 단계

1960년대 중국 최초로 레이저가 개발된 이래, 중국의 레이저 산업은 초기 연구단계에서 기술 전환단계를 거쳐 고출력+지능화 개발단계로 급속히 발전해 왔습니다. 레이저 기술은 점차 수입 의존에서 중국 자체 연구개발로 전환되었습니다. 현재 레이저 기술의 주류는 파이버 레이저이며, 중국산 1만와트 레이저는 이미 산업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중국의 레이저 산업은 앞으로도 고출력, 지능화, 국산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기 연구 단계 : 1960~1999

1961년, 중국 최초의 루비 레이저가 창춘 광기계 연구소에서 개발되었습니다. 1963년부터 1966년까지 He-Ne 레이저, 네오디뮴 도핑 유리 레이저, GaAs 동종 접합 반도체 레이저, 펄스 Ar+ 레이저, CO2 레이저, CH3I 화학 레이저, YAG 레이저가 연이어 개발되었습니다.
1970년 중국과학원 반도체 연구소는 단일 이종구조 반도체 레이저를 개발했습니다. 1978년 중국과학원 창춘 광기계 연구소에서는 500W CO2 레이저를 사용하여 산업에 사용되는 여러 금속 재료에 대한 비교적 체계적인 레이저 열처리 연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980년 중국과학원 반도체연구소는 복합 안정 반도체 레이저를 성공적으로 개발했습니다. 1999년에 개발된 120MW 고출력 반도체 레이저는 10만 시간 이상의 수명을 구현하였고, 이 단계는 레이저의 초기 연구 단계에 속합니다. 당시 레이저 기술 대부분은 아직 실험 단계이자 학술적 논의 단계로, 진정한 레이저 산업을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 레이저기술의 적용은 아직 큰 격차가 있습니다. 여전히 중국 레이저 가공 장비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초기 중국산 레이저는 안정성이 낮고, 크기가 크고, 수명이 짧고, 광전 변환 효율이 낮은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기술변혁단계 : 2000~2013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화광광전, 화커광전, BWT 등 중국내 선진 레이저 제조업체가 잇따라 설립되면서 중국의 레이저 산업은 국산 대체 과정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2004년, 레이저 출력이 100W 이상인 이중 클래드 이터븀 도핑 광섬유를 출시한 후, 이 신형 광섬유의 출력을 440W로 높이는 데 성공하여 국제적인 선도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중국 고출력 레이저용 광섬유 분야에서 큰 돌파구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BWT는 파이버 결합 반도체 레이저의 대량 생산에 있어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2008년에 Raycus는 10W 펄스형 올 파이버 레이저를 출시하였고, 이듬해에는 100W 연속 파이버 레이저를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2013년, 레이커스는 10,000와트 레이저의 핵심 기술을 극복하고 중국 최초의 10,000와트 연속 파이버 레이저를 개발했습니다. 이 단계는 레이저의 기술적 변형 단계에 속합니다.
중국의 레이저 기술은 점차 CO2 레이저, YAG 레이저의 주류에서 파이버 레이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내 파이버 레이저의 대부분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중국산 대체율은 높지 않았습니다. 이후 레이저 및 레이저 가공 장비는 점차 전자, 건자재, 의학, 기계, 자동차 및 기타 산업에 적용되고 있으며, 중국의 레이저 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기 시작합니다.
 

고출력 + 지능형 개발 단계 : 2014~현재

2014년 중국 파이버 레이저의 시장 점유율이 처음으로 CO2 레이저를 추월하여 시장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국산 200W 펌프원이 출시되어 국산 킬로와트급 레이저가 절단, 용접 분야에서 수입 제품에 도전할 수 있도록 강력히 지원했습니다. 2016년 중국은 최초로 고출력 파이버 레이저 핵심 부품의 국산화 목표를 달성했고, 저출력 파이버 레이저의 국산화 점유율은 85%에 도달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1만와트 레이저가 산업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투입되었고, 2020년에는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BWT는 2023년부터 초고출력 레이저 응용 분야에 주력하여 Thunder 시리즈 파이버 레이저를 출시하였으며, 80kW, 100kW, 120kW, 150kW 산업용 파이버 레이저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였습니다.
현재는 레이저의 고출력+지능화 개발 단계에 속하며, 이 중 저출력 레이저에 대한 중국의 국산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중출력, 고출력 레이저의 국산화 과정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산업은 점차 고출력, 지능화, 지역화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국내 유수 제조업체들은 국내외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국산 레이저 제품의 국제 경쟁력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공급망 분석

레이저 산업 사슬은 업 스트림, 미들 스트림, 다운 스트림으로 구성됩니다. 업 스트림는 광학 소재, 기계 소재, 전자 소재 및 기타 보조 소재를 포함하는 원자재 공급 단계입니다. 미들 스트림는 레이저 제조 및 생산을 담당하며, 다운 스트림에는 레이저 절단, 용접, 마킹 등의 가공 장비 제조업체와 군수, 기계, 전자, 자동차, 항공 등 최종 응용 분야가 있습니다.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업 스트림 : 레이저 원자재의 중국 자체 생산이 제조 비용 절감을 이끌고 있습니다. 레이저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는 전체 비용의 60-80%를 차지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최근 광섬유, 광칩, 펌프 소스 등 핵심 원자재의 국내 생산이 확대되고 기술이 향상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제조업체의 비용 부담이 완화되고 있습니다.
 
  • 미들 스트림 : 기술 혁신이 업계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레이저 산업에서 중국의 국산화와 규모화로 높은 수익성이 보장되면서 인해 많은 신규 업체가 진입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가격 인하 전략을 채택하면서, Raycus Laser와 같은 선도 기업들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다운 스트림 : 응용 분야 확대가 업 스트림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기술의 혁신으로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 체인도 더욱 성숙해지고 있습니다. 레이저 절단, 용접, 인쇄, 의료, 머신 비전, 레이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산업 분야에서는 50% 이상의 점유율이 예상됩니다. 이는 업 스트림 핵심 부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공급망 업 스트림

업 스트림에서는 레이저 원자재 비용이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레이저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에는 광학 재료, 기계 재료, 전자 재료 및 기타 보조 재료가 포함됩니다. 원자재 비용은 레이저 비용의 60%-80%를 차지하며 레이저 비용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광학재료 : 광섬유, 광칩, 음향광학 결정체, 펌프 소스, 렌즈 등이 있습니다.
  • 기계 재료 : 방열판, 하우징, 기계 부속품 등이 포함됩니다.
  • 전자소재 : 전자부품, 전원공급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반도체 레이저의 다운 스트림 고객은 파장이나 전력과 같은 기술적 매개변수에 대한 맞춤화에 대한 요구가 높고, 파이버 레이저는 주로 반도체 레이저를 펌프 소스로 사용하므로 생산 표준이 비교적 산업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저의 비용 구조에서 파이버 레이저의 원자재 비용은 반도체 레이저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반도체 레이저의 인건비는 파이버 레이저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레이저 코어 소재의 경우 중국의 자체 생산으로레이저 제조업체의 제조 비용이 계속해서 절감되고 있습니다. 레이저의 각 세그먼트별 원자재 비용 비중을 보면, 광섬유, 광칩, 펌프 소스 등의 광학 소재가 레이저의 핵심 원자재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내 선도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성과 전환으로 인해 레이저 핵심 원자재의 국산화 프로세스가 가속화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광섬유 소재 분야에서 창페이 광섬유 등 국내의 많은 선도적 광섬유 기업이 중국 정부의 전략의 지도 하에 기본적으로 다양한 특수 광섬유의 제품화 및 국산 대체를 완료했습니다. 초기에는 수입에 크게 의존하던 특수 광섬유의 핵심 원자재(고불소 도핑 석영관, 봉재 등) 중 일부는 기술적 난제를 돌파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광칩 분야의 선도적 레이저 칩 기업인 Everbright(Changguang Huaxin)은 점차 고출력, 고신뢰성, 고효율, 넓은 파장 범위를 갖춘 단일관 칩의 국산화를 실현했으며, 2024년에는 연속 출력이 132W 이상인 이중 접합 단일관 칩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중국 고출력 반도체 레이저 칩 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펌프 소스 소재 분야의 선도 기업인 BWT는 현재 반도체 레이저 펌프 소스의 독자적인 연구개발 및 생산 능력과 레이저의 통합 집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레이저, 파이버 레이저, 초고속 레이저 등 분야에 킬로와트급 펌프 소스를 응용하여 중국산 레이저 펌프 소스가 국제 선진 기술과 지속적으로 보조를 맞추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광섬유, 광칩, 펌프 소스 등 레이저 핵심 원자재의 국내 대체가 가속화되고, 산업 사슬 전반의 기술 향상과 생산 능력 확대가 이루어짐에 따라, 레이저 원자재 시장 가격은 해마다 하락 추세를 보이며 레이저 제조업체의 제조 비용이 어느 정도 낮아졌습니다.
 

공급망 미들 스트림

  • 레이저 제품, 특히 고출력 레이저 제품의 높은 총 이익율 : 레이저 산업은 기술 집약적 산업이므로, 레이저 제품의 가격은 어느 정도 기술적 부가가치를 반영합니다. 원자재의 국산화로 인해 원자재 조달 비용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선도적인 제조업체는 대량 생산의 이점을 활용하여 단위 원자재 조달 비용, 노동비 및 제조 비용이 낮고, 그에 따라 레이저 제품의 총 이익률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주요 반도체 레이저 기업인 BWT, EverBlight Huaxin, Focus Light는 2023년에 각각 39.85%, 33.54%, 47.96%의 매출 총이익률을 달성하였고, 주요 파이버 레이저 기업인 Raycus Laser와 JPT는 2023년에 각각 26%, 41.11%의 매출 총이익률을 달성하였으며, 이들의 매출 총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또한 중저출력 레이저 제품과 비교했을 때, 고출력 레이저 제품의 총이익률이 더 높습니다. BWT를 예로 들면, 2023년 메인스트림 1kW, 3kW 출력대 파이버 레이저 시리즈 제품의 판매 점유율은 작년 대비 38.5%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파이버 레이저 전체 매출 총 이익률은 전년 대비 14.13% 증가하였으며, 현재 6kW 이상 출력대의 파이버 레이저 매출총이익률은 31.86%에 도달하여 파이버 레이저 전체 매출총이익률 31.39%보다 높습니다.
  • 레이저의 중국 국산화 개발로 인해 업계 내부 경쟁 심화 : 최근 몇 년 동안 레이저 산업의 국산화 과정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시중의 주류 파이버 레이저를 예로 들면, 1kW~3kW, 3kW~6kW 파이버 레이저의 국산화율은 2023년에 98%를 넘어섰고, 10kW 이상 국산 파이버 레이저의 보급률도 2018년 6% 미만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6%에서 70%. 동시에 국내 레이저 산업 클러스터가 발전함에 따라 레이저 제품의 높은 매출 총이익 속성은 많은 새로운 레이저 제조업체를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업계 경쟁으로 인해 대부분의 회사는 물량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는 가격 전쟁 전략을 시행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업계 내부 경쟁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레이저 기업인 레이커스 레이저의 경우, 2022년 시장 가격 전쟁의 영향으로 레이저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8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주주귀속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6.48%, 91.38% 감소했습니다. 가격 경쟁 판매 모델은 이들 회사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기술 혁신을 통한 고품질 개발 달성 : 수량과 가격이 트레이드 오프되는 가격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기술 혁신은 레이저 회사가 다른 회사를 추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경쟁 수단입니다. 대표적인 제조업체인 레이커스 레이저와 BWT를 예로 들면, 레이커스 레이저는 2023년에 가격 중심에서 기술 중심으로 판매 모델을 전환하고, 기초기술, 소재, 기기, 광원 등의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수평적으로는 "전 펄스 폭, 전 대역, 전 출력, 전 응용"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제품 체계를 구축하고, 수직적으로는 핵심 부품의 자체 연구와 생산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과 주주귀속 순이익은 전년 대비 15.4%, 431.95% 증가했습니다. BWT는 고출력 레이저 제품 기술과 디자인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반복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Lightning" 시리즈와 결합된 "Thunder" 시리즈 파이버 레이저를 정식으로 출시하여 연속 파이버 레이저 분야에서 비교적 완벽한 제품 전력 세그먼트 커버리지를 달성하고 아주 두꺼운 자재 절단에 대한 출력 안정성 등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에 주력했습니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1kW-3kW 출력 세그먼트에 위치한 파이버 레이저의 단가는 각각 43.24%, 35.03% 감소한 반면, 해당 매출 총이익률은 각각 17.44%, 31.24% 증가했습니다. 이는 선도적 기업의 기술 혁신이 회사에 가져온 상당한 경쟁 우위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공급망 다운 스트림

 
  •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레이저 기술이 널리 사용되면서 업 스트림 레이저에 대한 수요 견인 : 중국내 레이저 기술의 끊임없는 혁신과 발전으로 레이저 기본 소재, 레이저 광학 소자, 레이저, 레이저 부속품, 레이저 응용 개발 시스템 등의 산업 사슬이 점점 더 성숙해졌습니다. 레이저는 레이저 절단 및 용접, 레이저 인쇄, 의료 건강, 머신 비전 및 감지, 라이더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고출력 레이저 가공 장비의 국산화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그 응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레이저 기술의 침투율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는 점유율이 50%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레이저 등 업 스트림 핵심 부품에 대한 시장 수요도 동시에 증가할 것입니다.
  • 첨단 제조가 레이저 가공 장비와 이를 지원하는 업 스트림 구성 요소 공급업체가 기술 혁신을 지속하도록 촉진 : 전통적인 제조업이 디지털, 지능형, 친환경 첨단 제조업으로 전환 및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에서, 높은 에너지 밀도 초점, 쉬운 조작, 높은 유연성, 고효율, 고품질, 광범위한 적용성과 같은 뛰어난 특성을 가진 레이저는 첨단 제조업의 공정 혁신 수요를 잘 충족시킬 수 있으며, 레이저 가공 장비와 이를 지원하는 업 스트림 부품 공급업체가 정밀 제조 및 지능형 제조 방향으로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반복하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5G 기술을 예로 들면, 유리 및 액정 소재 부품을 기반으로 한 정밀 절삭, 미세 구멍 가공 및 복합 소재 용접 기술은 전자 장비의 초고주파 신호 전송 및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구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장비 내부 구성품의 절단 및 용접 기술에 대해 높은 요구 사항을 갖고 있습니다. 고출력 초고속 레이저는 높은 효율성, 높은 정밀도, 높은 안정성과 같은 장점으로 인해 5G 시대의 유리 가공에 더 나은 선택이며, 이로 인해 업계의 레이저 제조업체는 초고속 레이저 분야에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산업 규모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레이저 산업 시장 규모는 139.7억 위안에서 193.46억 위안으로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17.68%에 달합니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레이저 산업의 시장 규모는 233억 9,500만 위안에서 5,028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21.08%입니다. 레이저 산업의 시장규모 확대에는 다음과 같은 배경이 있습니다 :
 
산업경쟁의 심화로 인한 저가 경쟁이 산업 시장 규모 확대를 제약함.
2022년, 레이저 핵심 부품의 중국 자체 생산율이 급속히 높아짐에 따라 중국 국내외 레이저 제조업체가 레이저 산업에 진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심화된 산업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낮은 내부 유통 구조가 형성되면서 산업 전체가 "수입은 증가했지만 이익은 증가하지 않음" 또는 심지어 "수입과 순이익이 두 배로 감소"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레이저 제조업체를 예로 들면 : -
  • EverBright의 2022년 정보 레이저 칩 판매량은 전년 대비 52.05% 증가했고, 매출은 전년 대비 11.59% 증가했지만 모회사에 귀속되는 순이익은 전년 대비 32.95% 감소했습니다.
  • JPT의 2022년 레이저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63% 증가했지만 모회사에 귀속되는 매출과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17%, 15.99% 감소했습니다.
  • Raycus 레이저의 2022년 레이저 판매량은 전년 대비 23.85% 증가했지만 모회사에 귀속되는 매출과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6.48%, 91.38% 감소했습니다.
레이저 산업 전체 시장 규모 관점에서 볼 때, 2022년 산업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감소하였는데, 이는 급진적인 저가 경쟁이 산업 시장 규모 확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중국 레이저 제조사들의 새로운 생산 능력 확장
중국의 선도 레이저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기술 축적과 생산 능력 배치로 인해 레이저 산업에서 새로운 생산 능력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이저 제조업체인 Raycus Laser와 BWT를 예로 들면, Raycus Laser는 2023년에 중국 내에서 최초로 국산 파이버 레이저 지능형 생산 라인을 구축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생산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해 레이저 생산과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3.44%, 16.39% 증가했습니다. 2022년, BWT는 신세대 펌프 소스 기술을 탑재한 "Lightning" 시리즈 파이버 레이저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했으며 같은 해 판매 규모가 단계적으로 성장했습니다. 2023년에는 “Thunder" 시리즈 파이버 레이저를 출시했습니다. 본 시리즈는 "Lightning" 시리즈와 결합하여 연속 파이버 레이저 분야에서 비교적 완벽한 제품 전력 세그먼트 커버리지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기술은 다운 스트림 주요 장비 제조업체에서 성공적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파이버 레이저 생산 및 판매량은 각각 6,910대와 6,591대에서 45,995대와 43,024대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생산능력의 빠른 확대로 인해 업계의 시장 규모도 급속히 확대되었습니다.
 
향후 레이저산업 시장규모 변화에 대한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국 레이저의 하이엔드 제조분야 침투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국 제조업이 첨단 제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함에 따라, 고정밀 미세 가공에 대한 시장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중국 레이저는 고급 세척, 신에너지 용접, 태양광 발전, 3D 프린팅 등 첨단기술 시장에서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지만 첨단 분야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46%에 달하는 데 반해,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0%에도 못 미쳐 앞으로 매출 확대 여지가 큽니다.
고급 세척 분야를 예로 들면, 고출력 1,000W 펄스 레이저는 배터리 셀 블루 페인트 세척, 배터리 박스 표면 전해질 세척, 배터리 쉘 표면 거칠기, 태양광 패널 레이저 엣지 세척, 금형 산업 세척과 같은 응용 시장에서 뛰어난 고효율 및 비파괴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급 세척 시장에서 고출력 레이저의 침투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고급 제조 분야에서 레이저 산업의 시장 규모도 동시에 증가할 것입니다.
 
가격 경쟁에 따른 무질서한 경쟁에서 고품질 경쟁으로 변화
현재, 중저가 레이저 가공 장비는 얇은 판금 절단, PCB 마킹 등 여러 분야에서 기존의 가공 기술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중저가 레이저 가공 장비와 이를 지원하는 부품 시장은 동질성으로 인해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가격 경쟁은 많은 제조업체가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마케팅 전략이 되었습니다. 기술 혁신에 주력하는 일부 선도적 레이저 제조업체는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출시하고 고품질 경쟁으로 산업을 전환함으로써 "저품질, 저가격"의 퇴보적 가격 전쟁이라는 시장 딜레마에서 점차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JPT는 2023년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MOPA 펄스 파이버 레이저가 중국 최초로 양산 및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회사는 적극적으로 제품 구조를 최적화하고, 마진이 낮은 판금 절단 사업을 전략적으로 축소하였습니다. 주주에게 귀속된 전체 매출과 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46%, 39.87% 증가해 손실에서 이익으로 전환되었습니다. 100kW 이상의 초고출력 파이버 레이저가 산업에 대규모로 적용되고 기술적 돌파구가 마련됨에 따라 산업의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쟁 구도

중국 레이저 산업의 시장 점유율은 주로 기술적, 산업 사슬적 이점을 갖춘 선도적인 국내외 레이저 제조업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저 국산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국 내 해외 레이저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레이저 산업은 다음과 같은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 1계층 : Raycus Laser, Everbright Optoelectronics, JPT
  • 2계층 : BWT, Huaguang Optoelectronics
  • 3계층 : Advanced Fiber Resources, Shenzhen Sunshine Laser
레이저 산업의 경쟁 환경은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레이저 선두 제조업체가 기술적 우위로 인해 산업 지배
업계 내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영향으로, 선도적 제조업체는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기술적 우위를 활용하여 자사 제품이 신에너지, 레이저 세척, 자동차, 선박, 태양광, 취성 재료 등과 같은 첨단 응용 분야에 지속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으며, 시장 점유율은 업계를 선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국내 파이버 레이저 시장에서 가장 큰 판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레이커스 레이저의 경우, 이 회사가 만든 원형 개조형 더블클래드 대형 모드 필드 이득 파이버 기술 시스템은 국제적인 팔각형 구조 게인 파이버를 능가하고 수많은 독창적인 기술 혁신과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초고출력, 고빔 품질의 광섬유 전력 결합 기술, 고출력, 고휘도 파장 잠금 반도체 펌프 소스 기술, 광 어두워짐 및 라만 효과를 억제하는 대모드전계 이터븀 도핑 광섬유 기술 등은 이미 국제 선도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레이저의 국산화로 인해 해외 제조업체의 국내 시장 점유율 축소
초기에는 미국 IPG, 미국 Coherent, 독일 TRUMPF 등 해외 기업들이 국내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2013년 최초로 10,000와트 연속 파이버 레이저가 중국에서 출시된 이후, 국산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중국산 레이저 가격이 해마다 낮아지고 있습니다. 국산 레이저는 비용 효율성이 높아 점차 수입 레이저를 대체해 왔고, 국산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해외 제조업체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IPG의 경우, 중국 내 파이버 레이저 시장 점유율은 Raycus Laser에 밀렸습니다. 2023년 중국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25% 감소했습니다. 2024년 2분기에 중국 시장의 레이저 절단 사업이 전체 매출의 5% 미만에서 거의 90%로 증가했는데, 이는 중국 내 해외 레이저 제조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중국산 레이저가 하이엔드 제조에 대한 침투를 가속화하고, 중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이 하이엔드 기술 연구개발과 해외시장 사업을 계속 전개함에 따라 중국 레이저 산업의 집중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국제 시장에서 주요 중국 제조업체들의 경쟁력도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레이저산업의 경쟁환경 변화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 기인합니다.
 
레이저산업의 시장점유율은 유수 제조업체에 집중
국산 레이저가 하이엔드 제조 분야로의 침투를 가속화함에 따라 레이저 산업의 시장 점유율은 기술 장벽이 높은 국내 선도 제조업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뒤떨어진 기술을 보유한 일부 중소 제조업체는 점차 시장에서 도태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제조업체인 BWT의 경우,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Lightning" 시리즈와 "Thunder" 시리즈 파이버 레이저를 출시한 후, 2023년 1-3kW 출력대 제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180.49% 증가했고, 12kW 이상 고출력 제품 매출은 전년 대비 340.14% 증가했습니다.
2024년에는 세계 최초로 150kW 산업용 파이버 레이저를 출시하여 산업용 절단 분야에서 세계 고출력 기록을 더욱 경신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제품 적용 측면에서 보면, Thunder 120kW 레이저는 공기 중에서 200mm 두께의 스테인리스 강철을 절단할 때 60kW 레이저보다 2.5배 빠릅니다. 그리고 절단 두께를 80mm로 줄이면 이러한 장점은 3.14배로 확대되어 기존 레이저의 성능 한계를 뛰어넘고 높은 기술 장벽을 보여줍니다.
 
해외 시장 점유율 상승
중국의 레이저 기술이 점점 더 성숙해짐에 따라 글로벌 고객 인지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해외 시장 경쟁이 비교적 완화되고, 시장 수요와 성장 공간이 비교적 큽니다. 여러 중요한 요인으로 인해 중국내 레이저 제조업체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JPT는 2023년에 기금 모금을 통해 인도, 싱가포르, 미국, 일본 및 기타 지역에서 기술 지원 및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늘렸습니다. Raycus 레이저의 해외 시장 수익은 전년 대비 134.05%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동시에 미래에는 한국, 터키 등의 국가와 국가의 선도적인 자동차 및 신에너지 기업들이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수익 마진을 개선하기 위해 중국 레이저 및 장비 도입을 모색하기 시작하며, 국내 신에너지 산업이 점차 포화 상태가 됨에 따라 선도적인 리튬 배터리 산업 기업들이 점차 해외로 공장을 건설함에 따라 국내 레이저 제조업체가 더 큰 해외 시장 기회에 직면하게 되어 해외 시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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